캠프소개
퀘스트스쿨의 기업가정신 캠프는
<NEW 콜럼버스를 찾아서!>라는 내용의
스토리텔링과 게임화 교구 및 학습 활동들을 통해
수업의 흥미를 이끌고
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.
| 캠프 목표 |
직업 세계의 변화와 기업가정신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고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한다. |
K-SDGs(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)를 중심으로 해결 방안(솔루션)을 만들 수 있다. |
회사 설립과 브랜딩, 경쟁력과 가치관 탐색, 사업계획서 작성 등 창업의 실제를 경험한다. |
| 캠프 목표 |
기업가정신을 발휘하여 세계 최초로 신대륙을 발견한 역사 속 인물 ‘콜럼버스’의 일화에서 착안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 및 전개하여 친밀감을 높인다. |
스토리텔링, 게임화 교구 등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(gamification) 기법을 도입하여 학생의 흥미와 몰입을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. |
단순 발명 활동을 하던 기존 캠프에서 벗어나,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회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보다 깊이있는 역량 개발을 돕는다. |
SDGs, ESG, RE100 사회문제에 접근하여 ‘지속가능발전목표’에 대해 탐구한다. |
발표, 게임, 토론, PBL(Program Based Learning) 등 다양한 활동 중심의 수업을 경험한다. |
| 운영 개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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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형 | 2차시 | 강당 |
최소 100명 이상 | |
체험형 | 4차시 | 강당 |
최소 100명 이상 | |
체험형 | 4차시 | 교실 |
학급당 25명 기준 | |
종일형 | 6차시 | 강당 |
최소 100명 이상 | |
종일형 | 6차시 | 교실 |
학급당 25명 기준 |
큐샵의 SDGs 캠프 <SDGs 어벤져스>는
지속가능발전목표(SDGs)에 대해 폭넓게 알아보고,
사회문제에 대한 실천 가능한 해결 방안을
모색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.
캠프 목표 |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의 등장 배경과 의미, 17가지 세부 목표의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. |
SDGs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별 실제 사례를 탐색하고,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문제 해결 방안을 구상할 수 있다. | |
자신만의 문제 해결 방안을 PMI 기법을 통해 분석해 보고 개선할 수 있다. |
캠프 특징 | SDGs의 전반적인 내용 탐색, 지속 가능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 수립, 해결 방안의 분석과 개선 등 다양한 주제 탐색 활동을 할 수 있다. |
SDGs 관련 영상, 언론 기사, 온오프라인 게임화 교구 등 다양한 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. | |
차시별로 강의, 온오프라인 게임, 활동지 작성, 발표 등의 다양한 기법을 수업에 도입하여 학생의 흥미와 몰입을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. |
운영 개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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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| 차시 | 장소 | 최소 인원 | |
| 강의형 | 2차시 | 강당 | 최소 100명 이상 | |
| 체험형 | 4차시 | 강당 | 최소 100명 이상 | |
| 체험형 | 4차시 | 교실 | 학급당 25명 기준 | |
| 종일형 | 6차시 | 강당 | 최소 100명 이상 | |
| 종일 | 6차시 | 교실 | 학급당 25명 기준 | |
| 차시 | 주요 내용 | 학습 목표 |
|---|---|---|
1차시 (45분) | 세상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: 어벤져스의 조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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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차시 (45분) | 영웅의 자질과 특색 탐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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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차시 (45분) | SDGs(지속 가능 발전 목표) 탐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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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차시 (45분) | SDGs 중 1개 목표 선정 및 심층 탐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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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차시 (45분) | PMI 기법을 활용한 해결 방안 아이디어 분석 및 개선책 마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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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차시 (45분) | 2~5차시 활동 내용 발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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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프로그램 세부 운영은 학교 사정 및 환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.
※ 대그룹/소그룹/전일제 캠프/회차별 진행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형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.
SDGs 캠프 <SDGs 어벤져스>는
"도전을 항해하는" 콘텐츠 스타트업 사자가온다(주)가 연구 · 개발 · 운영하는 진로캠프입니다.